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식당만들기/음식점창업

고객의 선택과 눈길을 유도하는 가게, 회사, 상호, 브랜드명 짓는 방법

반응형

음식점, 병원, 학원, 옷가게, 회사 등 어떠한 업종으로든 새로운 사업을 창업하거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을 개발, 런칭하기까지 수많은 단계를 밟아야 하는데 여러 단계들 중 창업자가 가장 즐겁게 고민하며 신중하게 결정 하는 일이 바로 상호나 이름을 짓는 일 일 것입니다. 상호를 정할 때 각자 여러 가지 방법에 의해 정하겠지만 상호를 정할 때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이 어떻게 회사명이나, 브랜드명, 상품명 등을 어떠한 기법에 의해 만들어졌는지 참고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 여러 가지 네이밍 기법 중 많이 사용 되는 일부를 소개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선택과 눈길을 유도하는 가게, 회사, 상호, 브랜드명 짓는 방법

    1. 이니셜 기법

키워드를 나열 후 이니셜을 결합하는 기법으로, 이니셜 자체로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는 이름만 보고서 어떤 기업인지 알 수 없으므로, 이름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단점입니다.

ex) CJ = Cheil Jedang

    2. 오버래핑 기법(합성 기법)

네이밍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키워드의 앞, 뒤 일부분을 합성시키는 기법

ex) 밀키스=Milk+Kiss

make up brand name ideas

    3. 성유 기법(반복, 좌우 대칭법)

유사하거나 동일한 음 또는 단어의 반복으로 하거나 상품이 가진 이미지를 음감을 이용해 표현함으로써 제품의 특성을 강하게 나타내면서, 기억하기도 쉽고, 시각적인 안정감이라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 뿌셔뿌셔, 코카콜라(Coca-cola)

    4. 생략기법

키워드 앞, 뒤 일부를 생략하여 더 임팩트가 있거나 함축적일 때 사용하는 기법으로, 간결하고 독특한 네임이 탄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상표 등록이 가능한 네임 개발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ex) 팡이제로

    5. 숫자 또는 기호 결합법

브랜드에 숫자나 기호를 결합해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시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제품의 차별적 특성을 나타내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와 같은 경우 결합되는 숫자와 기호에 제품의 특성을 고려한 숫자를 넣는다면, 소비자들이 그 브랜드에 대해 이해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101번지 남산돈까스라는 상호를 보았을 때 소비자들은 숫자가 해당 식당의 주소라는 것을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ex) 2ne1, 3M

    6. 연음기법

두 개 이상의 키워드를 발음 나는 대로 표기해서 새로움과 더불어 법적인 등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연음화된 단어들은 받침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영문화 하기가 쉽기 때문에 수출용 브랜드에 좋다고 합니다.

ex) 마니커, 머거본

    7. 제2외국어 활용법

영어를 제외한 일반인에게 생소한 제2외국어를 사용함으로써 호기심을 자극하고, 고급이미지를 강조하는데 효과적인 기법입니다.

ex) 메종리브르(Maison Libre: 자유의 집, 프랑스어)

    8. 인명, 지명 활용법

특정 인명과 지명을 활용하는 기법으로 유명한 지역의 명칭과 흔한 성 또는 이름을 사용한 경우에는 상표법상 등록을 할 수 없으므로 주의를 하여야 합니다. 식당에서 지역명을 사용한 경우 해당 지역의 이미지와 유명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 나주곰탕, 나폴레옹과자점

이 외에도 브랜드네이밍 기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브랜드 네이밍을 하실 때 브랜드 네이밍 관련된 책들을 참고하셔서 적정한 네이밍을 선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브랜드 네이밍 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고려하여 최적의 네이밍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관련글>

내 가게의 상호를 정할 때 꼭 알아야할 기본 전략

상표등록이 거절되거나 어려운 것들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가게 이름 짓기 전 꼭! 특허청 상표등록 조회시스템 키프리스로 먼저 검색해 보세요.

상호와 상표의 뜻과 두 가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