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식당만들기/음식점마케팅

우리음식점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방법 A-Z : (1) 지역커뮤니티를 이용하라.

반응형

 음식점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 나는 대박이 날꺼라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처음 사업을 시작해서 성공으로 이끄는 분들도 많이 있지요. 하지만 2004-2013년까지 개인사업 창업은 949만개, 폐업은 793만개로 창업후 6개중 1개의 사업체만 살아남았다고 합니다. 창업한 6업체들 중 망해나가는 5개 업체가 내가될 확률이 더 크다 할 수 있지요.

 처음 시작할 때 저 역시도 대박나서 금방 부자될 생각으로 가슴이 두근두근 하며, 문만 열면 고객들이 저절로 우리집에 찾아 올꺼라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저만의 착각이란 것을 깨닳게 된것은 운영한지 한달도 지나지 않아서 였죠.


 가게가 유동인구가 많이 다니는 상권에 위치하지 않다 보니, 가게앞을 지나다니다 새로생긴가게가 궁금해서 방문하는 고객들이 뜨문뜨문 방문하는 정도로, 가게 운영이 돌아갈리 만무하죠. 한 1년동안은 운영비용이 모자라 적금 여러개 해지 했었습니다. 1년 반 정도 지나고 나니 가게 앞에 서있으면, 사람들이 앞을 지나가며 '이집 맛있어' 하며 지인에게 소개해주는 것이, 즉 입소문이 나기 시작한것이 1년반 정도가 걸린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입소문이 나기 시작한 1년반이란 시간이 걸릴때 까지 어떻게 하면 우리가게를 사람들에게 더 많이 알릴수 있을까를 고민했던것 같습니다. 물론 5년이 지난 지금도 고민하고 그때와는 또 다른 방법들로 어떤 방법들이 효과적인지 지속적으로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음식점을 운영을 처음하시는 여러분들도 저와 똑같은 고민을 하시고 있으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제가 했던 여러가지 방법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드릴 방법은 지역커뮤니티 등을 활용하라 입니다. 네이버 카페에 보시면 본인의 점포가 속해 있는 지역의 맘커뮤니티, 지역주민커뮤니티 등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곳들 지역카페에는 우리가게를 이용해줄 잠재고객들이 적으면 몇천에서 활성화된 카페는 몇십만명까지 있지요. 이러한 카페에 가입해서 처음부터 홍보할 요량으로 우리 가게에 와주세요 하면, 뭐지? 광고하러 왔나? 하고 사람들에게 외면 받을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카페관리하시는 분들이나 회원분들이 홍보글을 올리는것들에 대해서 예민한지라 아무생각없이 홍보만 하다보면 아이디가 강퇴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경우 괜히 마음이 상하기도 하지요.

 제일 좋은 방법은 실제 지역주민들처럼 여러가지 글들도 올리고, 함께 활발한 활동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지역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정보도 얻을수 있고, 우리가게에 고객이 되어줄 지역주민들과 친해질수 있는 기회가 될수도 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에는 가족의아이디로 활동을 하다가, XXX식당 가보니 맛있네요. 라는 글을 올렸었습니다. 주변에 그곳 카페에서 활동하고 있는 친구가 있으면 친구에게 부탁해서 올릴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카페에 글을 올리면 자연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되고 독특한 메뉴나 가격대비 가성비가 좋은 메뉴 같은 경우는 더욱 빠른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글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기도 하지요.

 이렇게 지역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홍보는 단시간 내에 지역주민에게 내 점포를 알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점 내부적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음식의 품질,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노력이 계속되어, 새로운 고객이 지역카페에 소개할 수 있도록 선순환이 되어야 하며, 음식의 품질이나 서비스에 불만족을 느낀 지역고객이 커뮤니티에 점포에 대해 좋지 않은 내용에 대해 글을 올릴 경우, 그대로 점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양날의 검과 같다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초창기때 가게를 알리기 위해 한두번 정도 글을 올리긴 했었지만, 요즘에는 지역카페 홍보는 잘하지 않습니다.

시간적인 노력도 많이 들어가기도 하구요. 지역카페에 들어가서 보시면 카페들과 제휴업체를 맺어서 지역주민들과 함께 잘 어울리며, 홍보며 판매를 잘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분들이 어떻게 하시는지 벤치마킹하시고 하나둘씩 따라하시는것도 좋은방법이라 생각듭니다.

 그리고 마지막 팁, 지역커뮤니티의 고객들은 30-40대 애기 엄마들이 주를 이루므로, 가족과 함께 방문한 아기고객을 잘 챙겨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기고객들을 잘 챙겨주면 엄마고객들도 좋아하거든요~ ^^

 

 제가 설명해 드리는 방법들이 음식점이나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다들 아시는 방법일 수도 있으시겠지만, 몰라서 못하는 분들도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 제가 말씀드리는 방법도 정답이 아니니 본인 음식점에 맞는 홍보방법을 취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