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식당만들기/음식점마케팅

네이버 마이 비지니스 등록하기 : 우리 음식점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방법 A-Z (2)

반응형

1일 방문자 3,400만명, 전국민이 70% 이상이 방문하는 곳이 어디일까요?


바로 국내 검색 포탈사이트 하면 따악~ 하고 떠오르는 네이버입니다. 2015년 국가별 검색엔진 점유율을 나타낸 결과만 봐도 러사아를 제외한 대부문의 국가에서 google이 강세인데에 반해, 한국은 네이버가 77%, 다음이 2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네요. 그만큼 네이버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고 궁금한것이 있으면 작고 사소한것 하나라도 소비자들은 네이버에 물어봅니다. 어떤 고객이 XX식당을 가고 싶어 검색을 했는데 그 식당을 찾아 갈수 있는 기본정보인 주소 전화번호 등이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고객은 내식당에 갈것을 포기하고 다른 식당을 찾아가기 위해 또 다른 검색을 할 것입니다. 

  식당에 영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맛집 키워드 일것입니다. 음식점을 이용하는 잠재고객들이 실패하지 않는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는 식당을 선택을 하기 위해 아마도 00동맛집을 검색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고객이 네이버 모바일이나 PC로 00동 맛집을 검색했을 때 첫페이지에 본인의 음식점이 노출되는 업체는 굉장한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겠죠. 그러니 많은 신규로 오픈한 음식점이나, 현재 영업을 하고 있는 음식점 모두 본인의 음식점을 알리고 홍보하기위해 네이버에 최대한 노출이 되려고 많은 노력과 비용을 투자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마케팅에 대한 내용은 다음번에 얘기하도록 하고...



네이버 마이비지니스 등록방법


  이렇게 00맛집으로 검색시 또는 내 식당이름을 검색했을 때 내 업체를 노출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네이버 마이 비지니스 입니다. 

사람들이 네이버에 업체를 검색하면 나오는 업체 정보가 이곳에 등록한 업체만 나오는 것입니다. 무료서비스이구요.


먼저 네이버 녹색창에 네이버마이비지니스로 검색을 하시면 아래 그림의 지금 시작하기를 누르셔도 되시고, 

또는  네이버 마이비지니스 접속 http://submit.naver.com 하셔도 됩니다. 




  등록내역 조회에 나의 사업체의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업종을 적어 넣어 동일한 업체명으로 등록된 경우가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다음단계는 필수정보입력 입니다. 내 음식점의 업체명, 전화번호, 주소, 업종등을 넣으시면 됩니다.



  이용시간에는 우리 가게의 영업시간을 넣으시면 됩니다. 영업시간도 고객들이 많이 검색하는 부분이죠.

  가격정보에는 메뉴명과 메뉴가격, 우리가게의 대표메뉴라면 추천메뉴를 클릭해주세요.  

  점포에서 판매하는 음식 사진이 있다면 추천메뉴 옆 사진등록과 편집을 클릭해서 반드시 함께 등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사진은 고객으로 하여금 메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는 역활을 하지요... 강력한 마케팅 도구이기도 하구요. 


  

  새로 오픈한 매장이라면 '새로 오픈했어요.' 소개하기에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 가게가 있는 행정동의 OO동 맛집을 검색하면 인기순대로 플레이스에 등록된 맛집과 리뷰 사이에 "새로오픈했어요." 항목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새로 오픈해서 OOO맛집으로 올라가기 쉽지않은데 이렇게라도 노출이 되면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네이버의 정책이 언제 바뀔지 모르겠지만 네이버가 새로 시작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참 좋은일을 했다 싶습니다. 칭찬해주고 싶군요.. ㅎㅎ 새로 오픈했어요는 가게 주소지의 지역명이 포함된 맛집/ 음식점 등의 검색결과에만 제공이 된다고 합니다. 홍대맛집.. 이런곳에는 소개가 되지 않는군요.


  비즈 넘버 역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번호를 등록해 놓으면 네이버플레이스 검색을 통해 전화하는 고객들의 데이터를 모을수 있습니다. 고객관리하는데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강력한 툴이 될수도 있지요. 네이버에서 전화 연결여부가 체크가 되므로 검색 결과 노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매장자체에서 관리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카페, 모두, 스토어팜이 있다면 웹사이트/SNS란에 주소를 넣어주시면 마이비지니스 란에 등록이 됩니다. 내 음식점에 관심이 있으신 고객분들은 내 음식점에서 관리하는 다른 사이트에도 들어가 볼테니 다른 SNS도 함께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제공서비스 역시 반드시 체크해야할 항목이죠... 체크항목중 우리점포에서 가능한 것들을 체크해 주세요.. 고객들이 제공서비스를 보고 예약이 되는지, 단체석이 있는지, 주차가 가능한지, 포장과 배달이 가능한지 등 가게 정보를 파악한답니다.


  가격표 사진에는 우리 음식점의 원산지표기가 함께된 메뉴판 사진을 넣어주시구요. 고객들이 우리 가게의 메뉴별 가격을 파악할 수 있겠죠. 업체사진란에는 우리 식당의 외부를 알수 있는 사진과 내부 매장, 메뉴 사진 등 최대 100장까지 넣을수 있다고 하는데 깔끔하고 이쁘게 나온 사진 10장내외로 넣으면 더 좋습니다.  

상세설명에는 우리음식점의 자랑, 업체를 운영하면서의 신념, 고객에게 전하고 싶은말, 추천서비스 및 상품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넣으시면 됩니다. 이부분도 우리 식당의 철학을 고객들에게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뷰/방문기 항목은 제가 생각하기에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고객이 우리음식점을 개인의 블로그나 지역카페등에 소개한 것을 보여지게 하는것입니다. 이 두가지는 당연히 사용함으로 체크체크!!! 

검색키워드 설정은 업체명검색으로 하시거나, 업체명이 이모네식당 처럼 동네마다 있는 흔한이름이라면 지역명+업체명 검색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아래 평가하기는 PC에서만 고객들이 평가를 할수 있고, 예전에는 많이 활용했으나 최근에는 많이 활용들을 안하고 있는듯 합니다. 



  네이버 마이비지니스에 업체등록을 신청하면, 네이버 내부적으로 검토가 진행이되고, 업무일 기준으로 약 5일(업무일 기준)이내에 네이버 이메일로 등록되거나 보류가 되었다는 메일이 오게됩니다.  


네이버 마이 비지니스를 네이버는 이렇게 설명하죠..


  "네이버 이용자들을 내 고객으로 만드는 가장 빠른 방법으로 고객에게 내 업체의 기본적인 정보를 알리고 싶을때 가장 좋은 툴로 사업관리의 시작입니다."


  네이버 마이 비지니스 처음 등록을 한다고 고객이 많이 느는데는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정보 등록을 하지 않아서 나의 음식점에 관심이 있어서 검색하는 고객들에게 주소 연락처 등 기본정보를 주지 못해서 놓치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관련글>

우리음식점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방법 A-Z : (1) 지역커뮤니티를 이용하라.


참고문헌과 사이트

http://blog.naver.com/oyabung0612/220857871103

네이버 마이비지니스 사이트 submit.naver.com

 


 

반응형